커뮤니티

㈜한화,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, ‘그레이트 챌린저로서 ESG 경영 추진’

2024.07.01
□ 환경, 사회, 지배구조 분야 주요 활동과 성과 담아... 올해로 네번째 발간
□ K-RE100 가입, 기후 변화 시나리오 정량적 재무영향 분석 등 주요 성과 담아

□ 지난 4월 MSCI가 실시한 ESG 평가 한단계 상승...‘A’등급 획득

▲ 2024년 ㈜한화 지속가능경영보고서

㈜한화는 6월 28일 ESG(환경, 사회, 지배구조) 분야의 주요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.

㈜한화는 ‘인류의 삶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지속가능한 발전 실현’이라는 ESG 비전에 따라 지난 2021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왔다. 올해로 네번째 발간되는 ㈜한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글로벌 ESG 공시지표,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등을 반영하여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.

특히 기업의 내·외부 관점에서 사회·환경적 영향과 재무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‘이중 중대성 평가’를 실시한 것이 특징이다. ㈜한화는 국제지속가능성보고기준(GRI)의 중요성 판단 원칙과 유럽연합(EU)의 기업지속가능성공시지침(CSRD)을 반영해 중대 이슈를 선정했으며 기업 경영 전략과 의사결정에 반영해 장기적인 기업 가치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.

주요 성과로는 ▲탄소 감축 계획 달성을 위한 K-RE100 가입 완료, ▲기후 변화 시나리오에 대한 정량적 재무영향 분석 시행, ▲주력 제품에 대한 환경전과정평가(Life Cycle Assessment) 수행, ▲글로벌부문 전 사업장 공정관리등급 ‘S등급’ 획득, ▲중장기 인권경영 로드맵 수립 등을 담았으며 세부 내용은 ㈜한화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.

㈜한화는 지난 2021년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설립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 및 친환경 전략의 전문적 심의와 의사결정을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했다. 또한 ESG위원회 산하의 실무 추진 조직으로 환경경영, 안전보건경영, 인재경영, 상생협력, 미래성장, 사회공헌, 지배구조, 컴플라이언스, DS/DT(Digital Security/Transformation), 코디네이터의 10개 모듈로 구성된 ESG협의체를 구축해 전사 ESG 경영을 추진해나가고 있다. 

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㈜한화는 ESG 각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이어나가고 있다.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(CDP)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‘2023 CDP 코리아 어워즈’에서 산업재 부문 ‘탄소경영 섹터 아너스’를 수상했으며 건설부문은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하는 ‘2023년 대한민국 동반성장 시상식’에서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.

또한 ㈜한화는 지난 4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(MSCI)이 실시한 ESG 평가에서 지배구조 분야의 향상된 점수를 바탕으로 ‘A’등급으로 한 단계 상승했다.

㈜한화 김승모 대표이사는 “㈜한화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스스로 혁신하는 그레이트 챌린저(Great Challenger)로서 ESG 경영을 추진해 나갈 것”이라며 “매년 달성 과제를 발굴하고 개선함으로써 ESG경영을 고도화하고 있다”고 말했다.